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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센터 목적 및 비전
한국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발달검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전문 인력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전문가)을 양성하고,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며,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관련 연구 논문 및 서적을 출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혁
2018년 2월 8일 – K-Bayley-III 걸음마기 검사자 훈련(기본)
2018년 4월 6일 - K-Bayley-III 학령전기 검사자 훈련
2019년 1월 2일 -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Bayley-II) 출시(학지사 인싸이트)
2019년 2월15일 -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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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BSI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발달검사로서, 생후 16일부터 42개월 15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BSID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파악하고 발달 문제를 조기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3판의 구성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rd edition, K-Bayley-III: 방희정, 남민, 이순행, 2019)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제 3판(Bayley, 2006)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검사이다.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K-Bayley-II)는 인지, 언어, 운동, 정서사회성, 적응 행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검사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통합적인 발달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검사영역 | 검사 내용 | |
인지 발달 Cognitive | 아동이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하고, 배우는 것을 알아봅니다. 놀이 영역, 정보 처리 영역, 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각적 선호, 주의 기억, 감각운동, 탐색, 조작, 개념형성 등 검사합니다. | |
운동 발달 Motor | 대근육운동 | 아동이 자신의 몸을 얼마나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 소근육 운동 | 아동이 일을 하는데 손과 손가락으로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
언어 발달 Language | 수용언어 | 아동이 얼마나 소리를 잘 알아듣는지, 구어와 지시를 얼마나 잘 이해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
| 표현언어 | 아동이 소리, 몸짓, 단어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의사소통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
사회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 ∙기능적정서 수준 : 자기조절, 관계참여, 의사소통 참여 등 ∙감각처리 : 시각, 촉각, 청각, 전정감각 | |
적응행동 발달 Adaptive Behavior | ∙개념적 영역 : 의사소통, 학령 전 학업기능, 자기관리 ∙사회적 영역 : 여가, 사회성 ∙실제적 영역 :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기술, 운동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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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BSI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발달검사로서, 생후 16일부터 42개월 15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BSID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파악하고 발달 문제를 조기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3판의 구성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rd edition, K-Bayley-III: 방희정, 남민, 이순행, 2019)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제 3판(Bayley, 2006)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검사이다.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K-Bayley-II)는 인지, 언어, 운동, 정서사회성, 적응 행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검사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통합적인 발달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검사영역 | 검사 내용 | |
인지 발달 Cognitive | 아동이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하고, 배우는 것을 알아봅니다. 놀이 영역, 정보 처리 영역, 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각적 선호, 주의 기억, 감각운동, 탐색, 조작, 개념형성 등 검사합니다. | |
운동 발달 Motor | 대근육운동 | 아동이 자신의 몸을 얼마나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 소근육 운동 | 아동이 일을 하는데 손과 손가락으로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
언어 발달 Language | 수용언어 | 아동이 얼마나 소리를 잘 알아듣는지, 구어와 지시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알아봅니다. |
| 표현언어 | 아동이 소리, 몸짓, 단어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의사소통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
사회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 ∙기능적정서 수준 : 자기조절, 관계참여, 의사소통 참여 등 ∙감각처리 : 시각, 촉각, 청각, 전정감각 | |
적응행동 발달 Adaptive Behavior | ∙개념적 영역 : 의사소통, 학령 전 학업기능, 자기관리 ∙사회적 영역 : 여가, 사회성 ∙실제적 영역 :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기술, 운동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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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인력 양성: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전문가(이하 규정에서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베일리 교육을 실시하고, 수련을 위한 관찰 및 실습을 제공하며, 수퍼비젼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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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자격의 정의 및 역할
제 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발달지원학회와 사회복지법인 상금(전문 인력 양성사업: 한국베일리발달검사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이하 규정에서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를 발달검사전문가로 통칭) 양성 및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정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라 함은 관련학과(심리학, 심리재활, 언어치료학, 작업치료학, 아동학, 유아교육, 상담학, 특수교육, 교육학, 가정학, 간호학, 사회복지, 물리치료 등)에서 전문 학사 혹은 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한국발달지원학회와 사회복지법인 상금(전문 인력 양성사업: 한국베일리발달검사연구센터)에서 공동 주관하는 소정의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학회가 인정하는 별도의 수련과정을 거쳐 자격심사위원회가 그 자격을 인준한 자를 말한다.
제 3조(직무내용)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는 병원, 육아 관련 기관, 각종 상담소 및 복지시설 등 임상현장에 근무하며 발달문제로 의뢰된 영유아에게 발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등급별 직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격종목 | 등급 | 직무내용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특정 연령대(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중 택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수행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1급 |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를 포함하는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수행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검사의 관찰 실습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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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조(검정기준)
본 회는 관리규정 제 4조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자격종목 | 등급 | 직무내용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장 |
1급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검정 | |
수련감독자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력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고, 수련을 제공하고 교육을 시행할 수 잇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검정 |
자격종목 |
등급 |
검정방법 |
검정내용 |
합격기준/배점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필기 |
필수 5과목 필기시험(해당 연령대에 한함) |
80/100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
1급 |
필기 |
필수 5과목 필기시험(모든 연령대) |
80/100 |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
수련 감독자 |
필기 |
필수 2과목 필기시험 |
과목당 60/100 |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자격종목 | 등급 | 직무내용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응시 연령대(영아기, 걸음아기, 학령전기 중 택일) 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
1급 | 모든 연령대(영아기, 검음아기, 학령전기)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 |
수련감독자 | 발달심리, 발달평가 |
등급 |
수련교육과정 |
|||||
관찰 및 실습 a) |
발달검사 |
슈퍼비전 b) |
공가사례 발표 c) |
학술대회 및 워크샵 |
논문 |
|
2급 |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해당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 |
5사례 이상 |
2사례 이상 |
1회 참석 |
- |
- |
1급 |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모든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30사례 이상(각 연령대 5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10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2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
6시간 |
- |
수련 감독자 |
|
100사례 이상(각 연령대 30사례 이상 포함) |
30사례 이상 |
3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
15시간 |
1 |
|
실기 검정과목 |
세부내용 |
수련교육과정 |
관찰 및 실습 |
관찰 및 실습은 본 회에서 인정하는 베일리발달검사 전문가가 실시하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관찰하고,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베일리발달검사 실시를 감독받는 것을 말한다. 수련 과정에서 인정하는 1사례의 기준은 5가지 발달영역(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이 모두 포함된 베일리발달검사를 관찰하거나 실시한 경우를 지칭한다. |
발달검사 |
개별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5가지 발달 영역을 모두 진행한다. |
|
슈퍼비전 |
개별 슈퍼비젼은 1대 1. 집단 슈펴비젼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집단 슈퍼비젼 시, 수련생은 자신의 사례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 슈퍼비젼은 본 학회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에게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공개사례발표 |
집단 사례지도로서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이 참여한 사례회의에서 본인의 사례를 발표해야 한다. |
|
학술대회 및 워크샵 |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혹은 워크샵에 참석한다. |
카페연결 ▶ https://cafe.naver.com/bayley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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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조(검정기준)
본 회는 관리규정 제 4조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자격종목 | 등급 | 직무내용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장 |
1급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검정 | |
수련감독자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력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고, 수련을 제공하고 교육을 시행할 수 잇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검정 |
자격종목 |
등급 |
검정방법 |
검정내용 |
합격기준/배점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필기 |
필수 5과목 필기시험(해당 연령대에 한함) |
80/100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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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
필기 |
필수 5과목 필기시험(모든 연령대) |
80/100 |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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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 감독자 |
필기 |
필수 2과목 필기시험 |
과목당 60/100 |
|
실기 |
실기 검정과목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
80/100 |
자격종목 | 등급 | 직무내용 |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 2급 | 응시 연령대(영아기, 걸음아기, 학령전기 중 택일) 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
1급 | 모든 연령대(영아기, 검음아기, 학령전기)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 |
수련감독자 | 발달심리, 발달평가 |
등급 |
수련교육과정 |
|||||
관찰 및 실습 a) |
발달검사 |
슈퍼비전 b) |
공가사례 발표 c) |
학술대회 및 워크샵 |
논문 |
|
2급 |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해당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 |
5사례 이상 |
2사례 이상 |
1회 참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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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모든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30사례 이상(각 연령대 5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10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
2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
6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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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 감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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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사례 이상(각 연령대 30사례 이상 포함) |
30사례 이상 |
3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
15시간 |
1 |
|
실기 검정과목 |
세부내용 |
수련교육과정 |
관찰 및 실습 |
관찰 및 실습은 본 회에서 인정하는 베일리발달검사 전문가가 실시하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관찰하고,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베일리발달검사 실시를 감독받는 것을 말한다. 수련 과정에서 인정하는 1사례의 기준은 5가지 발달영역(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이 모두 포함된 베일리발달검사를 관찰하거나 실시한 경우를 지칭한다. |
발달검사 |
개별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5가지 발달 영역을 모두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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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
개별 슈퍼비젼은 1대 1. 집단 슈펴비젼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집단 슈퍼비젼 시, 수련생은 자신의 사례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 슈퍼비젼은 본 학회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에게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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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사례발표 |
집단 사례지도로서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이 참여한 사례회의에서 본인의 사례를 발표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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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및 워크샵 |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혹은 워크샵에 참석한다. |
카페연결 ▶ https://cafe.naver.com/bayley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