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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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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센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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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센터 목적 및 비전 

한국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발달검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전문 인력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전문가)을 양성하고,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며,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관련 연구 논문 및 서적을 출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혁

2018년 2월 8일 – K-Bayley-III 걸음마기 검사자 훈련(기본) 

2018년 4월 6일 - K-Bayley-III 학령전기 검사자 훈련

2019년 1월 2일 -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Bayley-II) 출시(학지사 인싸이트)

2019년 2월15일 -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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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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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BSI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발달검사로서, 생후 16일부터 42개월 15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BSID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파악하고 발달 문제를 조기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3판의 구성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rd edition, K-Bayley-III: 방희정, 남민, 이순행, 2019)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제 3판(Bayley, 2006)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검사이다.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K-Bayley-II)는 인지, 언어, 운동, 정서사회성, 적응 행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검사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통합적인 발달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검사영역

검사 내용

인지 발달

Cognitive

아동이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하고, 배우는 것을 알아봅니다. 놀이 영역, 정보 처리 영역, 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각적 선호, 주의 기억, 감각운동, 탐색, 조작, 개념형성 등 검사합니다.

운동 발달

Motor

대근육운동

아동이 자신의 몸을 얼마나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소근육 운동

아동이 일을 하는데 손과 손가락으로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언어 발달

Language

수용언어

아동이 얼마나 소리를 잘 알아듣는지, 구어와 지시를 얼마나 잘 이해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표현언어

아동이 소리, 몸짓, 단어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의사소통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사회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기능적정서 수준 : 자기조절, 관계참여, 의사소통 참여 등

∙감각처리 : 시각, 촉각, 청각, 전정감각

적응행동

발달

Adaptive Behavior

∙개념적 영역 : 의사소통, 학령 전 학업기능, 자기관리

∙사회적 영역 : 여가, 사회성

∙실제적 영역 :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기술, 운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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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BSI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발달검사로서, 생후 16일부터 42개월 15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BSID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파악하고 발달 문제를 조기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3판의 구성

한국형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3rd edition, K-Bayley-III: 방희정, 남민, 이순행, 2019)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 제 3판(Bayley, 2006)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검사이다.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 검사 3판(K-Bayley-II)는 인지, 언어, 운동, 정서사회성, 적응 행동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검사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통합적인 발달 정보를 제공해 준다.

                                                                                                               

검사영역

검사 내용

인지 발달

Cognitive

아동이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 반응하고, 배우는 것을 알아봅니다. 놀이 영역, 정보 처리 영역, 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각적 선호, 주의 기억, 감각운동, 탐색, 조작, 개념형성 등 검사합니다.

운동 발달

Motor

대근육운동

아동이 자신의 몸을 얼마나 잘 움직일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소근육 운동

아동이 일을 하는데 손과 손가락으로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언어 발달

Language

수용언어

아동이 얼마나 소리를 잘 알아듣는지, 구어와 지시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알아봅니다.

                      

표현언어

아동이 소리, 몸짓, 단어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의사소통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사회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기능적정서 수준 : 자기조절, 관계참여, 의사소통 참여 등

∙감각처리 : 시각, 촉각, 청각, 전정감각

적응행동

발달

Adaptive Behavior

∙개념적 영역 : 의사소통, 학령 전 학업기능, 자기관리

∙사회적 영역 : 여가, 사회성

∙실제적 영역 :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기술, 운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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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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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인력 양성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전문가(이하 규정에서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베일리 교육을 실시하고, 수련을 위한 관찰 및 실습을 제공하며, 수퍼비젼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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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인력 양성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전문가(이하 규정에서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베일리 교육을 실시하고, 수련을 위한 관찰 및 실습을 제공하며, 수퍼비젼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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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장 자격의 정의 및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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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자격의 정의 및 역할

제 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발달지원학회와 사회복지법인 상금(전문 인력 양성사업: 한국베일리발달검사연구센터)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이하 규정에서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를 발달검사전문가로 통칭) 양성 및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정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라 함은 관련학과(심리학, 심리재활, 언어치료학, 작업치료학, 아동학, 유아교육, 상담학, 특수교육, 교육학, 가정학, 간호학, 사회복지, 물리치료 등)에서 전문 학사 혹은 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한국발달지원학회와 사회복지법인 상금(전문 인력 양성사업: 한국베일리발달검사연구센터)에서 공동 주관하는 소정의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학회가 인정하는 별도의 수련과정을 거쳐 자격심사위원회가 그 자격을 인준한 자를 말한다.


제 3조(직무내용)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는 병원, 육아 관련 기관, 각종 상담소 및 복지시설 등 임상현장에 근무하며 발달문제로 의뢰된 영유아에게 발달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제공할 수 있다.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등급별 직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 1]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등급별 직무내용

자격종목

등급

직무내용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특정 연령대(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중 택일)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수행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를 포함하는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수행하고 해석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검사의 관찰 실습을 제공한다.


제 3조(직무내용)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자격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2급(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1) 발달검사 장면에서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에게 전문적 발달 검사 실시 및 해석 
(2)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로 세분화하여 자격 부여

2.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1급
(1) 발달검사 장면에서 모든 연령대 영유아에게 전문적 발달검사 실시 및 해석 
(2)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2급)에 대한 관찰 실습 제공

3.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수련감독자
(1) 발달검사 장면에서 모든 연령대 영유아에게 전문적 발달검사 실시 및 해석 
(2)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1급과 2급)에 대한 관찰 및 실시 수련 
(3)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자격 평가 
(4) 발달검사 유관기관 및 유관 전문분야 종사자들에게 자문 및 협조 
(5) 발달검사전문가에 대한 자문 및 교육, 발달검사 관련 학술 연구 및 임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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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장 검정기준, 검정방법 및 응시자격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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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조(검정기준)

본 회는 관리규정 제 4조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표3] 발달검사전문가 검정기준

자격종목

등급

직무내용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장

1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검정

수련감독자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력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고, 수련을 제공하고 교육을 시행할 수 잇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검정

제 9조(검정방법)
본 회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자격증의 검정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표4]발달검사전문가 검정방법

자격종목

등급

검정방법

검정내용

합격기준/배점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필기

필수 5과목 필기시험(해당 연령대에 한함)

8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1

필기

필수 5과목 필기시험(모든 연령대)

8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수련 감독자

필기

필수 2과목 필기시험

과목당 6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단, 필기 검정 시 과목당 부분합격 인정한다. 부분과목 합격의 경우, 1년 동안 인정된다.
*필기시험의 합격 유효기간은 2급의 경우 2년, 1급의 경우 3년으로 한다.

1.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등급별 필기 검정방법의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표5]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필기 검정과목

자격종목

등급

직무내용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응시 연령대(영아기, 걸음아기, 학령전기 중 택일) 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1

모든 연령대(영아기, 검음아기, 학령전기)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수련감독자

발달심리, 발달평가

2.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등급별 실기 검정방법의 과목은 다음과 같다.
[표6]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실기 검정과목

등급

수련교육과정

관찰 및 실습 a)

발달검사

슈퍼비전 b)

공가사례 발표 c)

학술대회 및 워크샵

논문

2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해당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

5사례 이상

2사례 이상

1회 참석

-

-

1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모든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30사례 이상(각 연령대 5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10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2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6시간

-

수련

감독자

 

100사례 이상(각 연령대 30사례 이상 포함)

30사례 이상

3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15시간

1

* 수련기관은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가 재직하는 기관이나 이외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한 전문기관을 원칙으로 한다. 
a) 관찰 및 실습: 채점자간 신뢰도가 연속해서 80% 이상일 때까지 지속한다. 
b) 개별 슈퍼비전과 집단 슈퍼비전 모두 가능하다. 개별 슈퍼비전은 1대 1, 집단 슈퍼비전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1회 슈퍼비전은 한 사례로 인정한다. 
c) 공개사례회의는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 참여하여야 한다.

3. 실기 검정과목의 세부내용
[표7]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실기 검정과목 세부내용

 

실기 검정과목

세부내용

수련교육과정

관찰 및 실습

관찰 및 실습은 본 회에서 인정하는 베일리발달검사 전문가가 실시하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관찰하고,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베일리발달검사 실시를 감독받는 것을 말한다.

수련 과정에서 인정하는 1사례의 기준은 5가지 발달영역(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이 모두 포함된 베일리발달검사를 관찰하거나 실시한 경우를 지칭한다.

발달검사

개별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5가지 발달 영역을 모두 진행한다.

슈퍼비전

개별 슈퍼비젼은 11. 집단 슈펴비젼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집단 슈퍼비젼 시, 수련생은 자신의 사례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

슈퍼비젼은 본 학회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에게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개사례발표

집단 사례지도로서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이 참여한 사례회의에서 본인의 사례를 발표해야 한다.

학술대회 및 워크샵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혹은 워크샵에 참석한다.


 전문검사 실시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영 유아를 대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실시한다.

카페연결 ▶  https://cafe.naver.com/bayley2014


 연구논문 및 출판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와 관련된 연구논문 및 서적을 출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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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조(검정기준)

본 회는 관리규정 제 4조의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표3] 발달검사전문가 검정기준

자격종목

등급

직무내용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특정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장

1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검정

수련감독자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모든 연력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전문가 수준의 발달검사를 수행할 수 있고, 수련을 제공하고 교육을 시행할 수 잇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검정

제 9조(검정방법)
본 회는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자격증의 검정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표4]발달검사전문가 검정방법

자격종목

등급

검정방법

검정내용

합격기준/배점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필기

필수 5과목 필기시험(해당 연령대에 한함)

8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1

필기

필수 5과목 필기시험(모든 연령대)

8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통과 및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수련 감독자

필기

필수 2과목 필기시험

과목당 60/100

실기

실기 검정과목 이수 여부, 구술면접 및 자격위원회 평가

80/100

*단, 필기 검정 시 과목당 부분합격 인정한다. 부분과목 합격의 경우, 1년 동안 인정된다.
*필기시험의 합격 유효기간은 2급의 경우 2년, 1급의 경우 3년으로 한다.

1.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등급별 필기 검정방법의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표5]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필기 검정과목

자격종목

등급

직무내용

베일리 발달검사 전문가

2

응시 연령대(영아기, 걸음아기, 학령전기 중 택일) 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1

모든 연령대(영아기, 검음아기, 학령전기)인지발달검사, 수용언어발달검사, 표현언어발달검사, 소근육운동발달검사, 대근육운동발달검사

수련감독자

발달심리, 발달평가

2.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등급별 실기 검정방법의 과목은 다음과 같다.
[표6]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실기 검정과목

등급

수련교육과정

관찰 및 실습 a)

발달검사

슈퍼비전 b)

공가사례 발표 c)

학술대회 및 워크샵

논문

2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해당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

5사례 이상

2사례 이상

1회 참석

-

-

1

관찰 3사례, 실습 3사례(모든 연령대, 신뢰도 연속 80%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30사례 이상(각 연령대 5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10사례 이상(2급 소급 적용 가능)

2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6시간

-

수련

감독자

 

100사례 이상(각 연령대 30사례 이상 포함)

30사례 이상

3회 발표(서로 다른 연령대)

15시간

1

* 수련기관은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가 재직하는 기관이나 이외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한 전문기관을 원칙으로 한다. 
a) 관찰 및 실습: 채점자간 신뢰도가 연속해서 80% 이상일 때까지 지속한다. 
b) 개별 슈퍼비전과 집단 슈퍼비전 모두 가능하다. 개별 슈퍼비전은 1대 1, 집단 슈퍼비전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1회 슈퍼비전은 한 사례로 인정한다. 
c) 공개사례회의는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 참여하여야 한다.

3. 실기 검정과목의 세부내용
[표7] 베일리발달검사전문가 실기 검정과목 세부내용

 

실기 검정과목

세부내용

수련교육과정

관찰 및 실습

관찰 및 실습은 본 회에서 인정하는 베일리발달검사 전문가가 실시하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관찰하고,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 베일리발달검사 실시를 감독받는 것을 말한다.

수련 과정에서 인정하는 1사례의 기준은 5가지 발달영역(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이 모두 포함된 베일리발달검사를 관찰하거나 실시한 경우를 지칭한다.

발달검사

개별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의 5가지 발달 영역을 모두 진행한다.

슈퍼비전

개별 슈퍼비젼은 11. 집단 슈펴비젼은 1대 다수로 진행한다.

집단 슈퍼비젼 시, 수련생은 자신의 사례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

슈퍼비젼은 본 학회 베일리발달검사 수련감독자에게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개사례발표

집단 사례지도로서 본 학회 수련감독자 1인을 포함한 5인 이상이 참여한 사례회의에서 본인의 사례를 발표해야 한다.

학술대회 및 워크샵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혹은 워크샵에 참석한다.


 전문검사 실시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영 유아를 대상으로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를 실시한다.

카페연결 ▶  https://cafe.naver.com/bayley2014


 연구논문 및 출판
베일리발달검사 연구센터는 베일리영유아발달검사와 관련된 연구논문 및 서적을 출간한다.